본문 바로가기
경제, 재테크/티스토리 팁

블로그 구글,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검색 팁 (네이버 구글 서치콘솔, 이미지 압축, 제목과 글 방식)

by 말린밴댕이 2023. 6.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굉장히 무더운 날씨네요

 

지금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가 아닌 다른 블로그에서 갑작스러운 방문자의 상승을 맞아 점점 방문자의 수가 늘어나 여러분들께 네이버와 구글에 대해서 검색을 잘되게 하는 개인적인 방법에 대해서 잠시 팁으로 남기고자 합니다.

 

혹시 여러분들의 블로그가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정말 검색이 안되는 경우가 많으시지 않으신가요?

 

열심히 작성하였는데 방문자수가 없고 유입경로가 한정적이시진 않으신가요?

특정 경로(네이버,다음,구글,카카오,빙 등등..)중에 몇가지만 한정되서 유입이 되시지는 않으신가요?

 

저도 이제 슬슬 개인 공부 블로그가 알고리즘의 영역에 탔다는 느낌이 들어 방문자수가 증가했던 블로그의 팁과 노하우를 적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저도 아직 애기 블로거지만 이런 팁을 왜 고액의 돈을 받고 판매하는 강좌에 대해서는 약간의 의구심이 들기는합니다.. 

 

 

우선적으로 구글과 네이버 혹은 다음,빙등 검색엔진에 등록을 안하신 분이라면 아래의 링크를 가셔서 보고 그대로 블로그에 대한 검색엔진의 등록을 선행하시면 됩니다 :)

https://bendeng.tistory.com/49

 

티스토리 네이버, 구글, 줌, 다음, 빙 검색엔진 등록 방법

나는 궁금한점이 생겼다. 어떻게 다들 내 사이트를 방문을 하는데 왜 카카오나 다음을 빼고 다른곳은 유입이 되지 않는것인가? 해답은 검색엔진에 등록을 해야 검색이 가능해 방문객이 생긴다.

bendeng.tistory.com

 

목차

1. 색인요청

    - 색인요청 수동시의 기대 효과(사례)

    - 색인요청 방법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색인요청 방법 (구글 서치콘솔

2. 제목, 글의 형태

    - 제목의 형태

    - 실제 예시   

    - 글의 방식

3. 이미지

    - 이미지 압축

4. 개인적인 조언, 결론

 

 

1. 색인 요청(네이버, 구글)

사실 다른 사이트는 한국인이 자주 이용하지 않는 사이트로

저희는 검색을 가장 많이하는 세가지 카카오(다음), 네이버, 구글을 뽑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분이시라면 카카오(다음)에는 여태 저는 자동으로 다 등록이 되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빼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분들이 색인에 대해서 너무 맹신을 한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이 글을 보신다면 글작성 -> 네이버 색인요청, 구글 색인 요청을 진행하시는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아래의 방식과 제 개인공부블로그의 사례를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는 하루에 50개의 색인을 요청받을 수 있고 구글은 평균 10개에서 랜덤식으로 색인을 요청을 받습니다.

 

제가 손작업으로 네이버는 하루에 50개씩 구글은 일일 허용량이 초과할때까지 최근 며칠 직접 색인 요청을 진행하였습니다. (구글은 아직도 진행중입니다..)

 

네이버

구글

 

보이시나요?

 

여태 네이버에서는 제 글만 올리고 방치해둔 공부블로그에 글들을 수집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구글들도 제 정말 소수의 글들에 대해서만 색인을 생성해서 직접 색인등록을 수작업을 하였습니다.

 

구글의 색인은 현재 일주일간 작업하여 5개의 글에서 53개의 글로 늘어났고 네이버는 모든글의 색인이 생성되었습니다.

 

그저 방치하고 공부한것에 대해 올리기만 하던 공부블로그는 점점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수익 증가 👍)

 

이제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정리를 해두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기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시킨 아이디로 접속을 하여 로그인합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접속을 하여 웹마스터 도구를 들어갑니다.

 

등록을 하고자 하는 사이트를 들어갑니다. 

요청 -> 웹페이지 수집 클릭후 자신의 포스팅을 올린 글을 확인을 누릅니다. 

 

요청완료가 뜨면 수집을 시작하는데 여러개를 등록한다면 가장 최근을 제외하고 바로 수집이 성공됩니다.

(구글도 좀 이런식으로 하지 답답하네 거참..)

 

 

구글서치콘솔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구글서치콘솔을 들어가셔서 블로그 등록은 해놨지만 색인이 여전히 생기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실겁니다.

 

우리는 이제 글을 작성할때마다 루틴으로 구글과 네이버에 등록을 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합니다.

여러분이 작성한 블로그의 주소를 그대로 복사해와 맨위에 복사-> 붙혀넣기를 하신 후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되면 며칠뒤에 블로그의 색인이 생성된 모습을 잘 보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앞으로는 네이버와 구글에 글을 작성한 순간부터 직접 색인 요청을 하도록 하는 습관을 기드도록 합시다 :)

 

2. 제목, 글의 형태

제목의 형태

언젠가부터 지금 일상 블로그의 형태의 제목과 글의 형태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물론 열심히 작성은 하지만 방문자수가 늘어야 행복을 하다는 것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주관적인 의견이 굉장히 많이 내포되어있으니 참고하실 분만 참고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왼쪽은 예전의 글이고 오른쪽은 최근의 글들입니다. 

 

혹시 제목에서 조금의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저는 바로 검색을 하는 사용자들의 시점에서 맞춰서 글을 작성하는 스타일로 바꿨습니다.

 

물론 저의 블로그의 대다수는 맛집리뷰이지만 맛집을 보면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식으로 글을 썼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봅시다.

예시로

1) 명동교자 [명동 칼국수 맛집]

2) [명동 칼국수] 명동교자 (웨이팅, 대기방식,주차, 후기,가격)

사람들은 과연 어떤것에 검색을 많이하고 들어오게 될까요?

결국 사람들은 웨이팅에 대해서 궁금해하면서 보는김에 후기를 보게 되는것이고 

대기의 방식, 주차는 어디다해야하는지, 가격은 어떻게되는지에 대한 검색을 하면서 들어오게 됩니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스타일을 바꿔서 최근것이 예전것보다 시간이 지나도 몇명씩 방문을 하는 현상을 목격합니다.

 

결국 검색을 하고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글 하나의 예시를 하나 보실까요?

 

요즘 하루에 무조건 100명 씩은 검색하셔서 들어오시는 글중 하나입니다.

 

나트랑 여행을 가는 사용자들에게 네이버에서 나트랑 관련 궁금한점!!!에 대해서 글을 간략하게 하지만 정보성있게 글을 적었습니다.

 

이 글 하나에 대해서 점점 방문자수는 증가하고 있고 네이버에서도 최상단 순위를 가고있습니다.

 

결국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에서도 제목에 모든것을 담을 수 없지만 유입키워드에 보이는 준비물, 소매치기, 환전, 팁, 문화, 대중교통, 보험 이런 글에 대해 간략히 적었지만 저글 하나로 파생되는 여행지 1,2,3,4,5,6편들이 수혜를 보고있습니다.

 

또 하나의 예시로 짧게 네이버의 코딩테스트를 최근에 봤습니다.

저는 망해버렸다고 생각하고 다음에 잘하자! 라는 의미로 시험을 친 직후 공부 블로그에 글을 썼습니다.

그날 10시에 글을 쓰고 친구들과 잠시 맥주를 마시러갔습니다.

12시가 지나면 블로거들 국룰(ㅋㅋㅋ)인 하루에 몇 명 방문했지? 하고 클릭을 하였습니다.

결과는? 2시간동안 100명정도의 가량분들이 방문을 하셨고 지금도 그때 처럼의 폭발력은 아니지만 상위권의 위치하여 꾸준히 방문을 하십니다.

3. 이미지 

블로그 이미지 압축

이미지의 용량이 클때는 구글에서 검색이 잘 안되는 현상이 발견됩니다.

 

또한 색인이 잘 생기지 않는 문제도 발견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이미지의 용량이 매우 크다면 구글에서 검색에 대한 우선순위가 낮아지고 또한 색인이 생성이 잘 안되는 현상을 발견하시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최근에 업로드를 할때는 이미지를 압축하고 올리는 형식으로 진행을 합니다.

 

https://www.iloveimg.com/ko

 

iLoveIMG | 쉽고 빠른 온라인 무료 이미지 편집 툴

신속하게 파일 수정이 가능한 무료 이미지 편집 툴 iLoveIMG. 잘라내기, 크기 조정, 압축, 변환 등의 작업을 진행해 보세요!

www.iloveimg.com

제가 개인적으로 애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압축 클릭 -> 올리실 여러 이미지들을 선택하여 압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가 예전에 올린 사진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왼쪽과 오른쪽의 차이가 혹시 느껴지시나요?

찾으셨다면 당신은 신의 눈을 가지신겁니다!

대부분은 왼쪽과 오른쪽에는 사진의 퀄리티가 다르다는 점을 느끼시지 못하실겁니다.

 

하지만 왼쪽은 압축전의 이미지 오른쪽은 압축후의 이미지입니다.

하지만 사진의 용량은 굉장히 다르군요.. 

 

아무리 개발자를 지원하는 예비 애기 개발자이고 잘 모르지만 저여도 역시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용량이 높은 이미지를 미리보기를 보여줌으로써 트래픽을 낭비하지는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사진을 올리실때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라면!!!! 꼭 한번 이미지 압축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4. 개인적인 조언, 결론

 

1) 개인적인 조언

블로그를 하다보면 댓글을 보다보면 굉장히 매크로적인 글들을 많이 보시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이 포스팅을 올린 저의 향후 달릴 댓글만 봐도 정말 글을 단 10초라도 보지 않은 듯한 댓글들이 있습니다. 

 

블로그 초반에 댓글을 품앗이하면서 공감과 댓글을 다시는 것을 저는 처음에 뿌듯함을 느낄 수 있고 그 또한 관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국 블로그를 점점 하다보면 댓글에 지칩니다.

 

물론 정말 관심을 가지고 보시는 분들은 댓글을 다시면 저도 친절하게 답변을 드리고 다시는 분의 글을 구경가서 유심히 보면서 배우는 편입니다.

 

결국 너무 친목질에 매몰되지 말자. (친절엔 친절로 매크로엔 매크로로)

 

는 한마디 남기고 싶었습니다..ㅎㅎ

 

결론

1) 색인은 꼭 등록하자(수동!, 직접!)

2) 제목과 글의 형태에 대해서 고민해보자 (사용자의 니즈 충족)

3) 이미지를 압축하자 (직접 찍은 사진이라면!)

4) 공감, 댓글에 매몰되지 말자(친절엔 친절, 매크로엔 매크로)

5) 꾸준히 글을 올리는 습관 (이건 나도 문제가 있는데..)

 

이상 어느정도 블로그를 하면서 개인적인 느낀점이나 팁들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저도 아직 성장을 하고싶은 블로그며 점점 방문자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오늘도 여러분들이 블로그 글의 검색을 어떻게 하면될까? 하는 검색의 니즈를 충족하고자 글을 하나 작성하고 마무리합니다.

 

헤헿 작성하고 바로 또 색인요청 하러 가겠습니다 ㅎㅎ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